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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개발에 관한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 in the process of new product development : Methodology with low risk in view of marketing)

전문가 제언
□ 이 문헌은 산업재에 관한 신제품 개발에서 마케팅 입장에서 본 리스크 저감의 방법론을 일본의 전문가가 2004년 6월에 기고한 내용을 소개한 것이다.

□ 신제품을 개발하는 데에는 두 가지 카테고리로 생각할 수가 있다. 그 하나는 신제품개발을 기존제품의 연장선상에서 진행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아주 새로운 혁신적인 신제품을 개발하는 경우이다. 전자는 수익의 기대치가 적지만 불확정성을 줄일 수가 있고, 후자는 수익의 기대치는 높지만 동시에 불확정성은 크다는 특징이 있다.

□ 이 문헌에서는 전자의 경우를 중심으로 상세한 분석을 하였다. 특히 신제품개발에 있어서는, 개발부문에 중점을 둘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개발부문의 신제품개발은 다분히 기술지향적으로 흐르게 되어서 제품화 자체는 성공한다 하더라도 반드시 기업의 업적에 공헌한다고는 할 수가 없다. 철저한 마케팅 접근을 통하여 생생한 시장의 수요와 고객의 희망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신제품 개발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 우리나라의 경우, 대기업은 자체적인 심도 있는 조사와 연구를 거쳐서 신제품개발에 임할 수가 있겠지만, 중소기업은 이러한 노력이 충분하다고는 볼 수가 없기 때문에 이 문헌의 내용이 다소라도 중소기업 경영인에게 참고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저자
Misato Tanak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4
권(호)
6(4)
잡지명
Journal of the Society of Project Management(J667)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3~8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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