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개발에 관한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 in the process of new product development : Methodology with low risk in view of marketing)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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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문헌은 산업재에 관한 신제품 개발에서 마케팅 입장에서 본 리스크 저감의 방법론을 일본의 전문가가 2004년 6월에 기고한 내용을 소개한 것이다.
□ 신제품을 개발하는 데에는 두 가지 카테고리로 생각할 수가 있다. 그 하나는 신제품개발을 기존제품의 연장선상에서 진행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아주 새로운 혁신적인 신제품을 개발하는 경우이다. 전자는 수익의 기대치가 적지만 불확정성을 줄일 수가 있고, 후자는 수익의 기대치는 높지만 동시에 불확정성은 크다는 특징이 있다.
□ 이 문헌에서는 전자의 경우를 중심으로 상세한 분석을 하였다. 특히 신제품개발에 있어서는, 개발부문에 중점을 둘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개발부문의 신제품개발은 다분히 기술지향적으로 흐르게 되어서 제품화 자체는 성공한다 하더라도 반드시 기업의 업적에 공헌한다고는 할 수가 없다. 철저한 마케팅 접근을 통하여 생생한 시장의 수요와 고객의 희망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신제품 개발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 우리나라의 경우, 대기업은 자체적인 심도 있는 조사와 연구를 거쳐서 신제품개발에 임할 수가 있겠지만, 중소기업은 이러한 노력이 충분하다고는 볼 수가 없기 때문에 이 문헌의 내용이 다소라도 중소기업 경영인에게 참고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 저자
- Misato Tanak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4
- 권(호)
- 6(4)
- 잡지명
- Journal of the Society of Project Management(J66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3~8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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