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프로젝트에서의 리스크 가치관의 다양성(Diversity of Stake holders Risk-Sense at IT-Project)
- 전문가 제언
-
□ 다양화되고 글로벌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위협하는 사고 손실의 위험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다루는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는 과학적 학문이 되고 있다. 특히 기업 환경에서는 리스크 관리를 손실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경영적 차원으로 대처하고 있다.
□ IMF 이후에는 우리나라에서도 리스크 관리가 기업 경영의 주요한 과제로 떠올랐으며, 기업들은 금융 환경에서 발생하는 환 리스크나 유동성 리스크 등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IT 프로젝트의 다양성으로 계획적 리스크 관리의 수행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리스크의 원인도 기술적인 측면에서가 아니라 대립 리스크 가치관에 의한 사회 문제로 취급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리스크 관리를 사회 문제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에 관계되는 여러 이해 관계자들의 리스크 가치관을 연구해야 한다.
□ 사회가 다양화되고 글로벌화하면서 새로운 위험의 등장과 다른 영역으로 확장 및 위험의 정도가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 리스크 관리는 그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할 것이다. 경제 성장에 따라 급변해온 우리나라는 사고 손실의 위험성이 높은 사회로 분류되고 있지만, 선진국들에 비하면 리스크에 대한 대응책이 미흡하고 비과학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Hofstede의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불확실성에 대한 회피 성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에서의 리스크 가치관 공유는 서구사회에 비하여 더욱 힘든 상황이다. 위와 같은 맥락에서, 이 자료는 IT 프로젝트의 리스크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과 그 특성을 요약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의 관련 분야에서 참고할 가치가 크다고 사료된다.
- 저자
- Tohru Matsuodan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4
- 권(호)
- 6(4)
- 잡지명
- Journal of the Society of Project Management(J66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1~27
- 분석자
- 김*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