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속 고이송 가공에 의한 원가절감 -저속 회전방식의 구형 NC기계를 금형가공에 활용-
- 전문가 제언
-
□ 금형제작 회사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신규투자를 하기 앞서서 기존의 설비(MC기와 NC기)를 충분하게 활용하고 있는가를 점검하고 100%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작업인원의 교육, 시설장비의 최적화, 절삭공구의 개발 등 생산기술의 질적 향상을 강구한다.
□ 플라스틱 금형은 재료의 치수가 큰 블록(block)을 가공하여 코어나 캐비티를 제작하게 된다. 특히 일체형 금형에 있어서는 황삭(荒削) 으로 제거하여야 할 가공부위가 많아서 절삭칩의 배출량이 대단히 크다.
○ 스로 어웨이(throw away)형 고이송 라디우스 엔드밀이 절삭날 1개당 절삭량이 1.0㎜ 이상으로 분당(分當)의 절삭칩 배출량이 커서 볼 엔드밀을 능가하고 있다.
- 근래에는 MC기와 NC기용 절삭공구로 볼 엔드밀 대신에 라디우스 엔드밀로 대체되어 사용되고 있는 경향이다.
□ 플라스틱 금형에서 높은 경도의 재료를 일체형 구조로 가공함에 있어 서 종래 방전가공에 의존하였던 공정을 저속 고이송 절삭가공으로 대체하고 능률향상과 원가절감을 이룰 수 있다.
□ 저속 고이송 절삭가공으로 공구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으므로 공구 재연마(再硏磨)와 새로운 공구의 구입비 등 공구비용(工具費用)을 절약 할 수 있다.
□ 높은 경도의 금형재료를 저속영역(低速領域)에서 쉽게 절삭가공하기 위하여 공구형상(절삭칩의 유동절삭이 유지되는 공구)과 가공조건의 설정이 중요하다.
- 저자
- T. SAKA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45(9증간)
- 잡지명
- Tool engineer(B23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40~147
- 분석자
- 이*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