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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적합형 차세대 초음속 추진 엔진 시스템(Research and Development Environmentally Compatible Propulsion System for Next Generation Supersonic Transport)

전문가 제언
□ 터보 엔진의 배기소음은 분류에 수반하는 충격파, 속도교란, 엔트로피교란 등의 상호간섭에 의해 발생한다. 배기가 초음속의 경우는 충격파의 패턴에 교란의 일종인 공명현상에 의해 생기는 스크리치의 날카로운 스팩트럼이 겹쳐진다. 분류소음은 분류혼합영역에서 주로 발생하며, 고주파성분은 노즐출구 가까이에서, 저주파성분은 그 영역의 끝 부근에서 발생한다. 이런 특성을 고려하여 소음의 감소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 터보 엔진의 소음 감소방안은 ① 교란의 강도를 약화시키거나, ② 소음발생에 유효한 교란의 영역을 좁히며, ③ 교란의 스케일을 변화시켜 소음의 스펙트럼을 변화시키거나, ④ 발생한 소음의 전파를 방해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이 외에 초음속의 경우는 스크리치 등의 공명현상에 대해 그 공면원안을 제거하는 것이다.

□ 실제적인 방법으로는 ① 분류의 평균속도를 줄이거나, ② 분류와 외기와의 속도차를 작게 하여 생기는 교란의 강도를 약화시며, ③ 분류의 상호간섭이나 외기의 유인에 의해 분류의 교란의 성질을 바꾼다. 여기서 채택된 흡음재가 장착된 믹서 이젝터 배기노즐이 얼마나 위의 방법을 충적하는지를 알 필요가 있다.
저자
Kenji Kobayashi, et al.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4
권(호)
32(5)
잡지명
Journal of the gas turbine society of Japan(M025)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86~392
분석자
차*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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