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속 추진 시스템의 저소음화 기술(Research and Development Environmentally Compatible Propulsion System for Next Generation Supersonic Transport(ESPR)-Research and Development of Low Noise Technology)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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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계 산업에서는 소음과 진동의 억제는 아주 중요한 과제중의 하나이다. 이중에서도 항공기의 소음은 아주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항공기의 소음억재는 항공기의 산업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소음 중에서 가장 심각한 초음속제트기의 소음저감에 대한 기술의 소개와 해결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 제트기가 이륙할 때의 항공기 소음으로 인하여 비행장 인근에서는 일상생활에 막대한 방해를 받고 있어, 이의 해결이 시급한 상태이고 향후 소음규제는 더욱더 강화될 것으로 예측되어 진다.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국산화제트기가 제작 추진되고 있으며, 많은 장점으로 인하여 이의 수출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생각되나, 미래의 항공 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국가 정책을 통한 기술의 활성화를 하기 위하여 항공 및 소음진동 그리고 관련 과학 기술 전문가들의 공동연구체를 구성하여 소음저감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자료에서는 소음저감기술로서 흡음기술과 상쇄기술을 주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상쇄기술은 소음에 따라 인공적인 이차음을 발생하고 이를 서로 간섭하게 파형을 조정함으로서 소음을 감쇄시키는 기술로 흡음재료의 절감을 이루게 될 뿐 아니라 많은 종류의 소음특성에 따라 자동적으로 이차음을 조정함으로서 비교적 넓은 파장 범위의 소음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기술로 소개되어 있다. 그리고 각종 소음저감기술에 대한 실험방법 및 실험 데이터 등이 소개되어 있어 참고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 저자
- OISHI Tsutomu ; NAKAMURA Yoshiya ; KOBAYASHI Hiroshi ; ISHII Tatsuy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32(5)
- 잡지명
- Journal of the gas turbine society of Japan(M02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58~364
- 분석자
- 하*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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