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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zuki Motor의 테일러 블랭킹을 적용한 차체경량화 기술

전문가 제언
□ 최근에 지구의 대기환경을 보호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삭감시키기 위한 각종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지구환경보호 관점에서 자동차의 중량을 경량화 하여 자동차의 연료소비율을 향상시키는 기술의 개발이 자동차회사의 최우선과제가 되고 있다.

□ 일본의 Suzuki Motor는 차체의 경량화를 기하고, 충돌안전성을 향상시키며, 합리적인 설계에 의한 원가절감을 위하여 2001년에 생산 판매한 Orio 차종부터 TWB(TWB, Tailor Welded Blanks) 공법을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 경량화, 충돌안전성, 상품디자인, 쾌적성을 고차원적으로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차량의 경량화 기술개발에 대한 요구가 매우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초경량강판의 선진자동차 개념인 ULSAB-AVC(Ultra Light Steel Auto Body-Advanced Vehicle Concept)의 대표적인 기술로 TWB공법과 고강도강판의 적용확대에 의한 합리적인 설계가 각광받고 있다.

□ 고강도강판과 TWB의 조합은 차량경량화의 핵심기술이다. 아직까지는 주요 골격부품에만 적용이 되고 있지만 일부차량의 외부 패널에도 고강도강판 TWB의 적용이 시작되고 있어 향후 차체의 경량화를 위해 외부 패널부품에 적용도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자
A. KUROD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42(10)
잡지명
프레스기술(M172)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3~67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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