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제조업체의 경량화에 대한 도전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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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의 자동차 제조업체는 자동차의 CO2 가스 배출량 감축과 높은 충돌 안정성의 실현을 위해 차체를 가볍게 하고 강하게 하는 등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ULSABAVC(Ultra Light Steel Auto BadyAdvanced Vehicle Concept), ULSAC(Ultra Light Steel Auto Closure), ULSAS(Ultra Light Steel Auto Suspension) 프로젝트에서는 강도와 성형성을 겸비한 선진적인 고강도 강판을 사용하고 자동차의 양산에 알맞은 생산기술인 테일러드 블랭크, 하이드로 포밍, 레이저 빔 용접 등의 성형·용접기술을 조합하여 구조강도 및 충돌안전성이 우수한 경량의 자동차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 유럽의 자동차 제조업체에서는 용접 생산성과 용접 품질이 우수한 레이저 빔 용접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자동차 생산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향후 경량 자동차 제작을 위한 알루미늄 합금의 용접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측되는 21세기 신 개념의 용접 기술인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기술의 고급 핵심장비와 프로그램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자동차의 경량화에 핵심소재인 고장력 강판의 개발동향은 고강도, 성형성, 레이저 용접성, 저탄소 냉연 TRIP의 변태조직과 합금원소 역할의 연구, Nb, Ti에 의한 탄화물의 형태, Boron 석출물의 효과, 다단계 박판재(multi-stage sheet-pair hydroforming)의 성형성 향상 등을 많이 연구하고 있다.
□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용접가공기술은 레이저 빔 용접에 의한 튜브의 하이드로포밍 부재와 패널 부재의 편측용접(one side welding), 용접성이 떨어지는 비용접용 알루미늄 합금의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기술 등을 많이 연구하고 있다.
□ 세계적인 자동차 생산국인 우리나라는 외국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도록 자동차의 경량화 기술을 반드시 개발해야 한다.
- 저자
- Kazuyoshi Og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42(10)
- 잡지명
- 프레스기술(M17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8~22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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