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동차 경량화의 중요기술인 고강도강, 알루미늄 합금의 성형기술

전문가 제언
□ 고강도강(고강도강)은 얇고 강도가 높아 자동차의 부품에 적용할 때 경량화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재료이다. 일본의 Mitsubishi 자동차공업에서는 1999년에 판매를 개시한 자동차 “파제로”에서 차체관계의 37개 부품과 섀시관계의 126개 부품에 인장강도 590MPa급의 고강도강 재료를 채용하여 21.7kg의 경량화를 실현하고 있다. 그러나 고강도강은 그 사용이 확대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발생하고 있다. 즉 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신장률이 감소하여 성형성이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 성형성의 저하는 성형제품에 주름, 균열 등이 발생하여 불량품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성형 시의 불량품의 생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성형해석을 사전에 실시하여 균열, 주름 부위를 예측하여 제품 설계단계부터 충분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균열에 영향을 주는 재료특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재료관리를 실시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 고강도강 재료의 채용에 의해 성형성 불량뿐만 아니라 치수정밀도불량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주로 가공 후의 젖혀짐 때문이다. 또한 성형 후에 튀어 오르는 스프링 백도 큰 문제의 하나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치수정밀도 예측기법의 연구가 필요하다. 과거의 2차원적인 예측이 아니라 FEM해석에 의한 3차원적인 예측이 필요한 것이다.
저자
Hisashi HAYAS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42(10)
잡지명
프레스기술(M172)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44~48
분석자
차*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