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자왜성 재료(Giant Magnetostrictive Materials)
- 전문가 제언
-
□ “초자왜성 재료”논문은 일본 TDK 기초재료개방센터에 근무하는 Teruo Mori씨가 자기 회사에서 개발한 자왜소자에 대한 내용을 Materials Integration Vol. 17, No. 9 (2004)에 실린 내용이다. 자 회사에서 개발한 매우 실용적인 상품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 여기서 자왜재료의 의도하는 물성은 재료의 어떤 일정한 범위의 조성에서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가령 {Tb(1-x)DyxFe2}의 조성에서 x의 일정한 값의 범위 내에서 외부의 조건을 주었을 때 일어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Wiedemann 효과에 접근하는 물성의 조성을 찾는 것이 이 논문의 중요한 과제라고 본다.
□ 강자성체를 원통형으로 만들어서 축 방향으로 전류를 통한다. 전류방향에 평행으로 자장을 가하였을 때에 뒤틀려지는 현상이다. 이때 전류에 의하여 자장과 외부자장의 합성으로부터 나선모양의 자장을 일으켜 자왜가 일어나게 된다. 반대현상도 나타나게 된다.
□ 강자성체의 원통에 대하여 종 방향으로 감은 코일에 교류전류를 보내면 원주방향에 교대로 자화가 생긴다. 여기에 원주방향으로 누르는 우력을 가하면 교대로 자화의 방향이 나선형으로 되어 원통 축에 평행한 성분을 가지는 것처럼 된다.
□ 원통 외부에 원주방향으로 2차 코일을 감어두면 교대자화의 성분에 의하여 2차 코일에 생긴 우력에 비례하여 교류전압을 발생한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힘을 측정하는데 이용한다.
□ “초자왜성 재료”논문은 Wiedemann효과를 활용하여 자계의 세기와 자왜값을 정비례로 만드는 소재의 일정한 조성비를 발견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 저자
- Teruo MOR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17(9)
- 잡지명
- Materials integration(E13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2~47
- 분석자
- 박*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