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가공 부품에의 대응 사례
- 전문가 제언
-
□ 프레스가공은 금형을 붙인 프레스로 압출 및 타발력을 가하여서 얇은 금속판 재료를 소성 변형시켜 원하는 모양으로 제작하는 가공법이다. 금형은 같은 규격이나 모양을 대량으로 생산하기 위해서 제작하는 틀로서 전기, 전자 제품을 비롯해서 자동차, 항공기, 반도체 및 통신 기기 등의 일상 용품은 물론 초정밀 제품에까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 프레스 가공은 일반적으로 성형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전단 가공은 판재, 봉 또는 관의 일부를 잘라내며 구부림 가공은 봉이나 관에 이용된다. 디프 드로잉 가공은 소정의 윤곽 형성으로 전단한 평판 소재를 다이스 및 펀치라고 하는 1쌍의 금형을 써서 성형하는 작업이다. 스트레치 익스펜드 가공은 평판 소재로 평면에서 곡면이 돌출한 모양의 용기를 성형 가공하는 방법이다. 이 가공은 암형 없이 수형만으로 가능하지만 깨지기 쉬운 단점이 있고, 디프 드로잉처럼 깊은 용기의 성형은 할 수 없다. 자동차의 보디처럼 복잡한 곡면형의 성형 가공은 디프 드로잉 성형과 스트레치 익스펜드 성형을 복합해서 성형한다.
□ 대기압 이상의 압력에서 용융 금속을 금형에 주입하는 다이 캐스팅(die-casting)이 있다. 아연, 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의 합금 등 기계 부품 주조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두께 1.5~5㎜ 정도의 박판 제조에 최적이며 정밀도가 높아 거의 표면 가공이 필요 없다. 알루미늄이나 구리 합금에서는 금형 하나로 수만에서 수십만 개의 생산이 가능하고 아연의 경우는 거의 무한정 생산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트가 자동차용 소형 엔진 실린더 블록에도 이용되고 있다.
□ 본고에서는 금형을 제작, 설계하고 이에 따라 프레스 가공을 시행하고 있는 일본의 한 회사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 회사는 프레스 가공으로 전기 기기, 사무기기, OA의 제조 회사로 특징 있는 부품을 제공하고 있다. 프레스 가공이 일본 내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특수한 기술로 성형하는 성형 가공 기술을 보유하여야 한다.
- 저자
- A. MATSU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04
- 권(호)
- 3(9)
- 잡지명
- 프레스성형가공(J47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16~20
- 분석자
- 오*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