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용 재료 개발의 현황과 향후 전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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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토 의정서의 발효에 대비하여 지구 온난화 가스인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이 시급한 이 시점에서 화석 연료를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청정 에너지원으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개발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고 또한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수소가스 사용 연료전지로 모든 차량의 연료를 대체시킬 수 있다면 이산화탄소 배출은 물론이고 NOx, SOx 등 유해물질 배출도 크게 줄일 수 있어서 도시의 공기정화를 위해 시급하게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연료전지의 실용화는 아직 경제 경쟁력 면에서 화석연료보다 크게 떨어져 상당한 기간이 필요할 것 같다.
□ 이산화탄소는 배출하지만 다른 유해가스 배출이 거의 없는 천연가스, LPG의 경우 실용화 되어 있지만 수소가스의 경우 이보다 훨씬 더 고압이 요구되고 있어 고압 및 저온의 수소가스 분위기에서 재료의 특성, 물성 변화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수소가스 사용을 위한 기반 시설을 정비하여야 할 것이다. 일본에서는 2005년부터 2010년 사이를 도입단계, 2011년에서 2020년 사이를 보급단계로 설정하고 2020년이 되면 수소가스 이용 연료전지자동차가 본격 보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저자
- Waichi Iwas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46(11)
- 잡지명
- 배관기술(A05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11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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