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 의한 확산 촉진(Enhanced diffusion by hydrogen)
- 전문가 제언
-
□ 이 글은 일본 Tohoku대학 Yamazaki Yosihiro가 집필한 것을 과학 잡지 금속(일본) Vol. 74, No. 10(2004)에 게재한 내용이다. 참고한 문헌은 저자가 모두 일본인이며, 리뷰한 저자도 이 분야에 매우 관심이 많은 과학자이다.
□ 금속의 수소화합물은 무기화학에서 오래 전부터 Hydride로 다루어져 왔다. 알칼리금속은 수소와 잘 결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알칼리금속에 준하는 금속도 수소화합물을 만든다. 결합의 형식은 공유결합을 하고 있으나, 금속의 종류에 따라 정비례의 법칙에 어긋나서 금속에 침투 확산되어 존재하게 된다. 그래서 수소의 저장용으로 응용되기도 한다.
□ 이글의 내용은 위에서 말한 수소와 금속의 확산 현상을 이용하여 금속 중에 수소의 클러스터 틈을 만들고, 그 틈 안으로 다른 금속을 침투시켜 그 확산 분포를 연구하는 기초과학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반도체에 불순물을 도입하는 연구에 힘입어 최근에 선진국에서 활발하게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크로마토그래피(Chromatography)처럼 자연적인 확산이 일어나지 않고 높은 온도와 수만 기압에서 일어나는 강제 확산을 유도하기 때문에 특수한 장비를 필요로 하는 실험이 수행되어야 한다. 온도와 압력에 의하여 거의 양론적인 데이터가 얻어지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 연구와 합금연구에 획기적인 계기가 이 분야의 연구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 실험방법은 간단하나 고압과 고온을 요하는 실험이기 때문에 다소 위험이 따르게 된다. 균일한 합금, 균일한 이물질 첨가를 요구하는 반도체산업에서 필히 수행해야 하는 기초 연구로 보이기 때문에 한국에서도 이러한 분야의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고압 반응은 독일, 러시아, 일본이 가장 앞서가고 있다. 한국에서는 이 분야의 연구가 아직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YAMAZAKI Yoshihir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74(10)
- 잡지명
- 금속(A1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009~1013
- 분석자
- 박*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