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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열교환기용 재료에 관한 현상과 동향(Current Status and Future of Materials for Automobile Heat Exchangers)

전문가 제언
□ 자동차에 사용되는 열교환기로는 라디에이터·오일 냉각기·인터쿨러가 있으며 에어컨으로 쓰이는 증발기·콘덴서·히터코어가 대표적이다. 최근 자동차에는 쾌적성과 연료비 절약의 요구로 열교환기에 대한 콤팩트화나 경량·고성능화 요구가 강하게 밀어닥치고 있다. 이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전열기술이나 가공기술 뿐만 아니라 재료기술의 진보가 불가결하게 되었다.

□ 자동차 에어컨의 열교환기 발전과정을 보면 동 재료에서 알루미늄 재료로 바뀌고, 1970년대에 와서는 핀, 튜브타입이 서펜타인 타입으로, 이것이 플레이트-핀 타입으로 바뀌고, 다시 근래에 와서는 멀티플로(multi-flow) 타입으로 뀌면서 소형경량화 되고 기능은 고성능화 되었다. 여기에는 설계, 재료, 용접기술 등이 복합된 결과라고 본다.

□ 알루미늄의 브레이징은 당분간은 Alcan사의 노코노크(Noconok)법이 사용될 것으로 보며 언젠가는 새로운 공법이 개발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는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본다.

□ 알루미늄 광석에서 알루미늄을 제련하는 데는 많은 에너지가 소요되나 스크랩에서 재생하는 데는 제련 에너지의 3%밖에 소요되지 않아 자원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 알루미늄의 재생은 꼭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재생 알루미늄은 Si, Zn, Cu, Mg, Fe등의 원소가 함유되어 전신재로는 사용할 수 없음이 유감이다. 1995년경에는 자동차 1대에 사용되는 알루미늄이 10kg정도였으나, 2001~2002년에는 자동차 1대에 110~120kg이 사용되고 있음이 추정되고 있다. 또한 일본의 경우 폐 자동차에서 회수되는 알루미늄은 91% 이상이 회수되고 있음은 감안하면 자동차에 사용되는 알루미늄을 어떻게 분류하여 함유된 합금별로 수집 하느냐가 중요한 과제라고 본다.
저자
Taketoshi Toyam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42(9)
잡지명
경금속용접(L094)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15~421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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