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알루미늄 브레이징용 플럭스의 최근 기술동향(New Flux Development for Aluminium Brazing)

전문가 제언
□ 자동차의 경량화 요구에 부응하여 거의 모든 라디에이터, 오일 냉각기, 콘덴서, 증발기 등이 동 재료에서 알루미늄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이 10여년이 넘고 있다. 이것에 박차를 가하는 것은 1980년경 캐나다 Alcan사에 의하여 개발된 Nocolok 브레이징 기술이다.

□ 이 Nocolok 브레이징 기술은 Solvay사가 실용화하고 있으며, 그대표적인 것은 ① Nocolok seal, ② Nocolok Cs, ③ Nocolok Zn, ④ Nocolok CB이다. 브레이징에는 설계에서부터 끝맺음의 표면처리까지 모든 것이 중요하자만 작업공정이 편리하여 양산적용이 좋고, 부레이징한 부분의 기계적 강도가 우수하며, 제품의 내식성이 좋은 것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모든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브레이징 재료가 많이 소개되어 사용되고 있다.

□ 열교환기의 주재료가 동에서 알루미늄으로 바뀌고 현재 알루미늄이 전성기를 이루고 있으나 앞으로 더 가벼운 재료를 요구하게 된다면 다음은 마그네슘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마그네슘을 사용할 때를 대비하여 자동차 메이커, 플럭스 메이커 및 브레이징 재료 메이커는 협동하여 지금부터 연구 개발해야 할 것 같다.

□ 분석자도 Ebe와 같이 저온 브레이징법은 연구개발로 꼭 실현시켜야 할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건전한 프레이징을 하기 위해서는 용접할 때에 용접온도에서 변형되지 않아야 리킹(leaking) 불량이 적고 모재에 조직변화가 적다고 본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저온 작업용 브레이징법은 빨리 개발되어야 한다고 본다.
저자
Yoichi Ebe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42(9)
잡지명
경금속용접(L094)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35~439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