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배출가스의 계측기술(Measuring Technologies for Combustion Products and Air Pollutions) Measurement Technologies for Vehicle Emissions)
- 전문가 제언
-
□ 근년 환경문제에의 관심이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이때 배출가스규제는 대단히 엄격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이것을 받아들이는 엔진시스템의 기술개발이 진척되어 가솔린엔진은 소위 말하는 “초저농도 배출가스차”도 실용화되고 있는데 이러한 종류의 차는 “대기보다도 깨끗하다”라고 말할 정도이다. 따라서 이렇게 깨끗한 배기가스의 정확한 측정은 기존의 재래식으로는 대단히 어려운 상황으로서 많은 새로운 계측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 또한 CPO3교토회의에 채택된 CO2의 배출억제를 위해 연소효율이 좋은 디젤엔진의 개발이 주목되고 있는데 여기에서 문제로 되는 것은 입자상물질(Particulate Matter : PM)과 질소산화물(NOx)의 삭감에 있다. 현재 디젤차용의 PM·NOx 후처리장치의 연구가 활발하게 거행되고 있어 이에 따른 저농도의 PM의 계측이 필요하게 되었다.
□ 본고에서는 최근 최첨단을 달리는 자동차 배출가스 계측에 있어서 가솔린차로부터의 저농도 배출가스 계측에 대한 동향을 해석하고 있다. 또한 디젤엔진의 계측에 있어서 후처리장치의 개발에 필요한 암모니아(NH3)계측법과 최근의 PM계측실정을 소개하고 있다.
- 저자
- Shigeo NAKAMURA ; Shigeru NAKATANI ; Kaori INOU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83(929)
- 잡지명
- 일본에너지학회지(M37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22~727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