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연소생성물 및 공기오염의 측정기술(Measuring Technologies for Combustion Products and Air Pollutions)

전문가 제언
□ 지금까지 일본에서는 디젤자동차는 10µm 이상의 입자직경을 가진 매진에 대해서만 그 중량으로 규제를 받아 왔다. 그러나 최근에 이르러 디젤연료의 연소생성물 가운데 100nm 이하의 부유입자상물질에 의한 건강영향에 우려가 있어, 이의 계측을 위한 기법의 확립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 현재 디젤승용차의 보급률이 가장 높은 유럽에서는 유로-3이라는 디젤승용차의 배기가스 규제기준을 2000년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2005년에는 규제기준이 보다 강화된 유로-4, 그리고 1008년부터는 유로-5로 점차 규제를 강화할 예정이며, 이에는 디젤연료의 유황 함량에 대한 규제도 포함되어 있다.

□ UNECE(UN Economic Commissions for Europe)에서는 프랑스, 독일, 스위스, 스웨덴 및 영국이 참여하는 공해 및 에너지 실무그룹(GRPE)을 형성하여, 자동차 배기가스의 입자상물질의 측정방법에 대한 프로그램(PMP: Particle Measurement Program)을 수행하고 있으며, GRPE에서는 여러 가지 측정방법을 비교하여, 중량에 있어서는 Modified 2007 PM을, 입자직경 및 수의 계측에는 CVS + Thermo-diluter + CPC를 채택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현재 디젤승용차의 수요를 막기 위하여 유로-4에서 규정하고 있는 배기가스 규제기준보다 훨씬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여, 상대적으로 기술력이 뒤진 국내 자동차산업을 보호하였으나, 이제는 유로-3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수준을 구축하여, 유럽에 디젤차를 수출하고 있다.

□ 따라서 2005년에는 유로-3와 유로-4의 기준을 병용하고, 2006년부터는 유로-4 수준으로 통일된 기준을 적용하도록 대기환경규제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2005년부터는 디젤승용차의 국내시판이 허용될 예정이다. 그러나 국내 디젤연료의 유황함량이 유럽의 기준보다 높기 때문에, 이로 인한 대기오염의 증가와 인체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우려된다.
저자
Masataka ARA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4
권(호)
83(929)
잡지명
일본에너지학회지(M371)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692~701
분석자
이*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