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증기 시스템 진단자문 사례
- 전문가 제언
-
□ 증기는 산업혁명 이래, 식품 혹은 제약업계 등의 생산 공정이나 공조분야에서의 가열원(源)으로, 철강이나 화학업계 등에서 사용되는 사출기(ejector)의 구동원 등으로 생산 공정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열원이다. 그 이유로는 증기가 ① 우수한 열의 이송매체이고, ② 단위질량당 보유열량이 많고, ③ 제어가 용이하고 압력을 정하면 온도가 정해지는 등의 특성을 갖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조작성의 간편성에서 전기히터에 의한 가열방식도 채용되고 있으나 비용이나 안전성 혹은 제어의 용이성을 가미하면 가열원으로는 증기가 주류이다.
□ Tokyo가스에서는 2000년 9월부터 「증기시스템 진단서비스」를 개시하고 있어 현재까지 약 70건의 고객이 이용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증기소비자 측에서의 에너지절약대책에 관한 기술정보제공에 그치지 않고 고객과의 정보교환을 밀접히 하면서 에너지밸런스(balance)를 파악하여 계측에 의한 데이터의 축적과 분석을 하여 최적의 증기소비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식으로 고객 고유의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어 에너지절약대책을 구체화 하는 특징이 있다.
□ 에너지절약은 경제적인 측면을 우선 꼽을 수 있으나, Kyoto의정서의 발효로 CO2의 배출을 억제하여야 하고 이것은 에너지의 유효이용과 직결된다. 우리나라의 산업이 점점 더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인 점에 비추어 에너지의 절약과 효율적인 이용에 이보고서의 내용이 기여하는 바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 저자
- T. TAKAHAS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56(10)
- 잡지명
- Energy conservation(A07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61~65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