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을 갖는 극성 단량체의 리빙 음이온 중합(Living Anionic Polymerization of Polar Monomers Containing Functional Groups)
- 전문가 제언
-
□ 고분자 합성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목적의 하나는 분자량, 분자량 분포, 입체 규칙성을 자유로이 조정할 수 있는 연구방법의 개발이라 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합성방법으로 금속착체촉매를 이용하는 방법, 음이온중합을 들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리빙 음이온중합이 아직은 공업화에 이르지 못하고 있으나, 학문적으로 흥미 있는 중합기술이라 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접착이나 점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메타아크릴산에스테르에 여러 가지 극성기, 기능기, 반응성기, 중합성기를 갖는 극성 단량체들을 음이온 중합, 특히 리빙 음이온중합을 통해 고분자의 정밀한 합성법을 소개하고 있다.
□ 메타아크릴산에스테르 정밀중합 발전으로 인하여, 합성이 가능해 진 분자량, 분자량 분포, 입체규칙성, 말단기 등의 사슬구조가 명확한 고분자들을 표준시료로 사용하여 접착성, 점착성, 역학적 강도 등에 대한 고정밀도로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 이들 합성방법을 활용하여 앞으로 메타아크릴산에스테르뿐만 아니라 더 많은 고분자 유도체를 합성하고, 이를 기본 시료로 하여 고분자 일차 구조와 물성과의 관계를 밝혀내어 활용한다면 새로운 제품 개발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 한다. 유기합성 분야의 기초 연구에 적극적으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Takashi ISHIZONE ; Mana ITO ; Mamoru KOBAYAS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40(9)
- 잡지명
- 일본접착학회지(J13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07~414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