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용융 에폭시수지와 그의 응용(The Novel Reversible Epoxy Resin and FRTP Made of It)
- 전문가 제언
-
□ 에폭시수지란 구성하고 있는 분자의 화학적 단위로서 반드시 에폭시 결합을 갖고 있는 수지를 총칭한다. 또 일반적으로 에폭시수지는 수지 단독으로 사용되는 릴은 거의 없으며 경화제를 첨가하여 열경화성 수지 상태로 사용되는 것이 보통이므로 수지의 중간체(올리고머 등)라고 생각하는 것이 타당하다.
□ 에폭시(epoxy)란 희랍어의 “넘어서” 또는 “사이에”란 뜻과 “산소”의 합성어로 산소를 사이에 둔 화합물을 말하며 에폭사이드 구조를 가진 물질의 총칭이다. 가장 간단한 에틸렌 옥사이드도 에폭시 화합물이지만 일반적인 에폭시수지의 한 에로는 비스페놀 A와 아세톤의 축합으로 생성된 화합물과 에피클로로히드린 문자 속에 에폭시를 갖는 화합물의 축합생성물이다.
□ 접착성과 내화학성에서 특히 우수하기 때문에 화학 산업, 전기·전자산업, 페인트, 건설 분야에 이르기까지 최근 가장 널리 쓰이는 고분자 재료 중 하나이다. 그러나 최종 사용 시 형태가 경화성수지이기 때문에 최근 문제가 되는 재활용 및 환경부하 등으로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시점에 열용융이 가능한 에폭시수지를 개발하여 기존의 용도에 적용하려는 시도는 매우 유익하다고 생각된다.
□ 그러나 아직은 초기의 연구개발 단계로서 물성의 향상과 함께 공정 개발 및 응용분야의 확대 등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 저자
- Takahiro NISHIGUC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40(9)
- 잡지명
- 일본접착학회지(J13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01~406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