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중에 잔류하는 동물용 의약품의 분석법(Residue Analysis for Veterinary Medicine)
- 전문가 제언
-
□ 문명이 발달됨에 따라서 우리 인간에게는 많은 환경 위해 요인들에 의해서 오염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축산식품에 잔류되는 물질에 따라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도 많은 논란이 인정되어 결코 바람직스럽지 못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갈수록 식품안전성에 관한 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확대되어 소비자를 심리적으로 불안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 유해잔류물질에는 가축의 사육과정에서 첨가 · 투약되는 약물이 오염되는 물질로서 가축 및 축산물 내에 남아있게 될 수 있다. 이러한 물질로는 항생물질 · 합성항균제 · 호르몬제 등 동물약품 성분과 농약 · 곰팡이 독소 · 중금속 등이 있으며, 동물 질병의 예방과 치료 및 성장 촉진을 위한 다양한 약제와 산업의 발달에 따른 각종 환경 오염물질 등이 있다.
□ 최근에는 분석방법의 발달로 과거에는 검출할 수 없었던 물질까지 검출 가능한 방법들에 관한 문헌들이 본고에서도 많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가축농가 스스로 위생적인 가축 사육관리에 만전을 기하며, 제품별로 설정되어 있는 휴약기간을 잘 준수하여 육류의 상품성을 높이고 소비자에게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다같이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Kouko Koike HAMAMO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357)
- 잡지명
- Bunseki(F03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39~550
- 분석자
- 이*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