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축 수소 에너지 발생 장치 : 수소사회의 실현에 불가결한 수소 제조·이용 기술
- 전문가 제언
-
□ 온난화에 의해 해면이 상승하고 해발이 낮은 지역이 해면 밑으로 가라앉을 피해를 걱정하고 있다. 대기의 에너지가 증가함에 따라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풍수해(風水害)도 심각한 문제이다. 더욱이 열대지방 밖에는 없던 말라리아 등 풍토병이 Tokyo에까지 다다를 정도의 병에도 걱정이 많다. 불행히도 온난화는 화석연료를 계속 사용하는 한 피할 수 없다.
□ CO2를 발생하지 않는 수소는 자연 에너지나 원자력 등의 CO2 없는 에너지로 제조된 수소이다. 이들은 모두 전기의 형태로 이용되기 때문에 물의 전기분해 이외에 수소 에너지로서 사용될 수 있는 수소 제조방법은 없다.
□ 에너지는 국가 안전과 경제 사회 발전을 이룩하는데 절대적인 요소이다. 또한 미래 산업을 유지하는 원동력임을 감안할 때 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한국으로서 자급자족이 가능한 신에너지 제조기술 개발은 가장 우선적으로 다뤄져야 한다. 세계적 환경규제 강화로 에너지 기술이 약한 국가는 강압적인 고급 에너지 활용으로 경제적인 예속화가 초래될 우려도 있다. 우수한 에너지 기술은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으로 미래 에너지원에 대한 기술력 확보가 21세기 국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 미국, 일본, 독일 등 각국이 엄청난 규모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아직은 상업성에서는 뒤지지만 공업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의 경우 1990년 초부터 대학과 연구소를 중심으로 시작하였고, 2000년부터 고효율 수소제조 사업, 2003년부터는 21C 프론티어 사업이 과학기술부 주관 하에 추진 중이며 80년대 중반부터 대체 에너지 개발에 대한 연구가 별도로 추진되어 2003년 수소 연료 전지 등이 포함된 제 2차 신, 재생 에너지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 기본 계획을 발표하였다.
- 저자
- Hiroyuki HARA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46(10)
- 잡지명
- 화학장치(A0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82~87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