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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의 LNG 기화 장치

전문가 제언
□ 연료전지에서 쉽게 개질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은 메탄올인데, 자연에서 직접 도입할 수 있는 것으로는 메탄을 천연가스에서 얻을 수 있어서 가장 유용하며, 이것은 C/H 비가 타 연료에 비하여 높기 때문이다. 이의 공급원인 LNG는 기화 장치에 의해서 승온 되는데, LNG 기지의 입지에 따라 적절한 열원이 선정된다.

□ LNG 기화 장치는 가열 방식과 구조에 의하는데, 대규모 기지의 장시간 운전에는 저가의 해수나 온배수를 사용하는 ORV(Open Rack Vaporizer)와 피크 세이빙용이나 비상용의 단시간에는 운전 단가가 높은 증기나 연료를 사용하는 수중 연소식 기화기(Submerged Combustion Vaporizer: SMV)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 이들 기화기는 전열관 내부는 다성분계 LNG의 증발, 외부는 전열관 표면에 부착된 전열을 저해하는 오염물 등의 복잡한 전열 현상이 있으며, 또한 온도차가 크기 때문에 급속한 기동과 정지가 요구됨으로 열응력에 견디기 위한 충분한 내구성이 요구된다.

□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수치해석 등으로 성능 예측을 계산하고 열전달 방식을 시뮬레이션하면서, 단기간의 비상용 기화기로 SMV에서 개선된 증기이젝터 기화기(Steam Ejector type Vaporizer)를 설명하고 있다. 가격 면과 긴급 기동 및 정지가 가능한 점 등에서 장점이 보인다.
저자
Yoshiro TONOIKE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4
권(호)
46(10)
잡지명
화학장치(A012)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4~38
분석자
손*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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