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팩트하고 고효율의 천연가스 개질 수소 제조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는 동작온도가 낮고, 기동정지가 용이하여 자동차, 열병합발전, 휴대용으로 적용되는데, 여기에 도입되는 수소를 천연가스의 개질로부터 얻는다. 본고의 기술은 JGA가 개발한 멤브레인 개질기에 관한 것이다.
□ 멤브레인 개질기는 Pd계 합금박막을 사용하여 천연가스의 수증기 개질로 생성되는 수소를 선별 투과 정재 함으로서 개질반응 시스템의 평형을 수소가 더 생산되는 쪽으로 진전시켜 효율을 높이게 고안되었다. 그렇게 하여 종래의 PSA에 의한 개질규모를 1/3으로 줄이며, CO변성기나 PSA 장치를 제거하였다.
□ 이러한 고안에 대한 실험으로 40Nm3/h급의 멤브레인 개질기 시스템에서 수소순도 5N 이상, 수소제조효율 70%의 결과를 얻었다. 연속운전시험에서는 492시간의 운전에서 성능저하나 제품수소 중에서 불순물농도의 증가가 없었음을 발표하였다.
□ 탄화수소의 개질촉매로 Pd이 상당히 기능과 효율이 좋음이 알려져 있으나, 전 세계의 매장량 중에서 거의 80%가 러시아와 남아프리카에 편재되어 있어서, 그의 자원적인 희소성과 고가인 점으로 해서 사용에 제한을 받고 있다. 본고에서도 지적이 있었듯이 장기 연속 반응실험에서 수소분리 모듈이 일부 손상되었음을 지적하였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기타 저가인 Zr/Ni계와 같은 합금촉매의 개발이 기대된다.
- 저자
- Isamu YASU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46(10)
- 잡지명
- 화학장치(A0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7~81
- 분석자
- 손*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