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 사회와 천연가스의 역할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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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에너지사회의 진입에 즈음하여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당면 문제가 바로 순수한 수소를 저가의 쉬운 방법으로 제조해야하는 것이다. 주지하는바 화석연료에는 C/H의 비에 있어서 차이가 있으나 그중 가장 많은 비율의 수소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메탄이다. 이는 LNG의 주성분이고 또한 도시가스 망이 전국적인 네트워크로 깔려 있어서 이를 개질하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것이 유용함을 강조하고 있다.
□ 메탄은 그 자체나 메탄올의 형태로 수증기개질에 의하여 수소를 얻는다. 그러나 이 반응 중에 CO가 혼입되어 이를 최소 10ppm 미만까지 정제하지 않으면 수소분리・정제 목적의 귀금속박막촉매에 독작용을 일으켜 전체 시스템의 효율을 떨어뜨린다. 그래서 수소정제에 적용될 Pd나 Zr-Ni 등의 합금에 대한 촉매성능의 향상을 위한 연구노력에서 효율과 저가 및 유용성을 고려하고 있다.
□ 일본의 수급현황은 연료전지자동차는 2010년/5만대, 2020년/500만대, 2030년/1,500만대 도입을 목표하며, 이에 대한 수소수요는 4만톤, 58만톤, 151만톤으로 예상되고, 수소 충전소 수는 500, 3,500, 8,500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정치용 연료전지는 2010년/220만kW, 2020년/1,000만kW, 2030년/1,250만kW를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도전적 고려가 미래의 수소사회의 구현에 한발 앞서리라 기대하며 아울러 우리도 필요한 조치를 서두르기를 기대한다.
- 저자
- Takehiko KOND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46(10)
- 잡지명
- 화학장치(A0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4~28
- 분석자
- 손*목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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