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금속 착체 촉매를 이용한 중합 : 올레핀계 엘라스토머 합성(Recent Developments of Organotransition-metal Catalysts for Polymerization : (1) The Synthesis of Olefin Elastomers)
- 전문가 제언
-
□ 이 논문은 전이금속 착체 촉매를 활용하여 올레핀계 엘라스토머 합성 에 대한 특징을 소개하고 있다.
□ Ziegler-Natta 등 전이금속 화합물에 의한 불균일계 촉매 (heterogeneous catalyst)는 활성종이 복수로 존재(multi-site)하게 되어 촉매로 작용하는 활성종 각각의 반응성이 다른 점에 비하여, 메타로센 촉매를 중심으로 하는 유기금속 착체 촉매는 활성종이 단일(single-site)한 점이 특징이다. 따라서 중심 금속 주위의 환경 등을 여러 가지로 설계가 가능하여 중합물 분자량이나 분자량 분포 공중합성, 또는 생성 고분자의 입체구조 제어가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대단히 흥미 있고 공업적으로도 가치 있는 반응이라 할 수 있다.
□ 최근 개발된 올레핀 엘라스토머의 큰 특징 중 하나는 꼭 가교 결합공정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 단일 단량체 중합만으로도 비결정성 고무탄성을 갖는 고분자 사슬의 집합체 안에 결정화되기 쉬운 부분을 도입함으로서, 가교 효과를 나타내어 공중합 한 물체와 같은 효과를 나타냄을 보이고 있다. 이 결과로부터, 고분자 구조제어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나타내고 있다.
□ 금속착체 촉매의 활용은 고분자 중합뿐만 아니라 저분자 부가 반응에 활용하여 입체 화학적 특성을 나타내는 제품을 합성하는데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고부가가치 제품 합성에 큰 역할을 담당하리라 생각 된다. 따라서 앞으로 더욱 전이금속 화학의 기초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 저자
- Shojiro KAITA ; Yasuo WAKATSU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77(9)
- 잡지명
- Journal of the society of rubber industry, Japan(C21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12~316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