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 선택과 섭취에 있어서 주변 분위기의 영향(Effect of ambience on food intake and food choice)
- 전문가 제언
-
□ 식사와 관련되는 비만과 같은, 건강 이슈들은 최근에 와서 그 중요성이 더욱 증가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식품 섭취에 대한 환경 분위기가 미치는 영향이 일반적으로 과소평가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현재의 모델 식사 환경에서 색깔, 빛, 또는 온도 변화에 의한 주변 환경을 조절한 연구 결과를 현실 환경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기 위해서는 현장 실험이 더욱 유효할 것으로 생각된다.
□ 현재까지 임상시험의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여 적용하는 데는 아직 문제가 남아 있다. 환자의 경우는, 일반인과는 달리, 많은 참여인과 기타 특수영향 요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에 비하여 영향 요인이 많거나 적을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 특히 최근의 어린이 관련 심장 질환이나 비만의 증가 추세는, 식이 패턴의 수정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즉, 건강 다이어트 관리의 하나로 ‘제한된 분량의 크기’, ‘아침 일찍 식사하는 습관’ 등을 권장하는 것과 같은 연구가 더 깊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그리고 실행에 있어 부모와 친구들의 행위에 따라서 어린이들의 식품 선택과 섭취가 영향을 받게 됨으로 적합성이 확인된 부모들의 식사 행위와 어린이의 섭식 행위의 관련성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 그리고 어린이가 흥분된 텔레비전 앞에서 보내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과 보다 활동적인 오락을 하게 하는 것은 식품 섭취 감소와 어린이 비만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됨으로 실천 방안의 구체화가 필요하다.
□ 결론적으로 분위기의 차이는 식품의 선택과 섭취량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이 분야에서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지식 수준은 결과를 실행에 옮기도록 하는 설득력이 많이 부족하다. 특별한 응용 분야와 실제 상황이 관련된 분위기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방법 도출에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Stroebele, N; De Castro, JM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20(9)
- 잡지명
- Nutri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821~838
- 분석자
- 박*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