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슬러지의 탈수능과 초음파 전처리(A review on the dewaterability of bio-sludge and ultrasound pretreatment)
- 전문가 제언
-
□ 바이오 슬러지는 탈수하기가 어렵고 슬러지에 있는 과세포질중합물질 (EPS)은 슬러지의 구조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또한 슬러지의 탈수 결과에 영향을 주지만 그리 큰 인자는 아니다.
□ 슬러지 고체와 결합된 물의 형태도 또한 중요하다. 양이온과 폴리머(중합체)를 첨가함으로써 형태를 바꿀 수는 있지만 보통은 탈수 속도를 증가시키는 정도의 영향을 준다.
□ Ca 양이온은 입자 표면 전하를 결정하고 일부 고분자(macromolecules)가 결속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활성 슬러지 덩어리 (floc)는 이온 강도와 조성의 적은 변화에도 민감히 반응한다.
□ 초음파 방법은 슬러지를 처리하는데 청결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초음파에 의한 전처리는 산업화를 위한 혐기성 공정에서 수행될 수 있다. 초음파와 다른 방법의 결합은 슬러지 응집, 바이오 매스의 활성도 증진, 혐기성 공정을 촉진시키고, 10% 이상의 슬러지의 물 함량을 감소시킨다.
□ 슬러지의 결합수 양을 감소시키는 여하한 처리도 여과 비저항을 또한 감소시킬 수 있다는 주장은 일부 연구자는 인정하지 않는다. Floc의 크기는 슬러지의 탈수능력에 영향을 준다.
□ 동결-해동법과 재(ash)첨가 등의 다른 방법도 슬러지 특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만 이러한 방법은 산업화에 응용할 만한 가치가 없다.
- 저자
- Yin, X; Han, PF; Lu, XP; Wang, YR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11(6)
- 잡지명
- ULTRASONICS SONO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37~348
- 분석자
- 유*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