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변신을 위한 개혁 지속력의 사례 연구
- 전문가 제언
-
□ 현대 기업이 부딪히고 있는 변화의 물결에서 살아남으려면 “과거의 관행을 과감히 버려야 한다”고 말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한 재벌그룹 회장도 “마누라와 자식만 빼놓고 모두 바꿔라”고 구성원들에게 말한 적이 있다. 이와 같이 새로운 기업 환경은 현대기업에서 근본적이고 획기적인 변화, 즉 기업 변신(corporate transformation)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많은 기업은 리스트 럭처링, 리엔지니어링, 벤치마킹, 고객 만족 경영과 총체적 품질 관리 등 경영 혁신기법을 도입하여 기업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기업 변신을 위해 지속적인 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기업 변신의 노력인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국제 경쟁력을 추구하는 목적에 있어서도 국가 간의 다소의 차이가 보인다. 즉 미국 기업은 대체로 수익성을 강조하는 것에 비해 일본은 일본 기업의 기업 변신을 위한 사례에서도 보는 바와 같이 시장 점유율 확보를 강조한다. 그리고 개발도상국은 비교적 성장을 강조하고, 유럽 기업은 지속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기업 대변신을 주도한 개혁 지속력에 대한 일본 기업의 연구 사례에서 나타나듯이 IT경영에서 제기된 혁신적인 IT 솔루션을 적응하여 지속적인 추진을 해야 한다.
○ 기업 변신은 기업 환경의 큰 변화로 인한 기업 체질과 기업 문화 차원에서의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만큼, 성공적인 기업 변신을 위하여 어떤 경영 및 변화활동에 어떻게 전개해야 할지는 기업체마다 모두 다르다. 그리고 기업 변신은 어느 한가지 또는 몇 가지의 중요한 경영 및 변화활동에 의하여 성공 여부가 결정되지 않고, 서로 연결된 많은 활동의 종합적인 결과에 의하여 결정된다. 따라서 성공적인 기업 변신을 위해서는 경영 및 변화활동의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계획과 관리가 요구된다.
○ 기업 변신의 기본 원리는 기업이 당면한 변화 상황에 따라 적절히 적용되어 기업 재생과 조직 활성화를 효율적으로 달성해 나가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 저자
- N. HASEGAWA ; K. YOSHIKAWA ; K. INOUE ; H. KAWAMA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4
- 권(호)
- (150)
- 잡지명
- NIKKEI information strategy(E24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44~53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