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바인드 사이클용 증기터빈(Steam Turbine for Combined Cycle Power Plant)
- 전문가 제언
-
□ 화력발전은 연료를 고온으로 연소시켜 이용하는 가스터빈과, 그 배열을 이용하는 증기터빈을 조합시킨 콤바인드 사이클 발전이 주류가 되어 가고 있다. 콤바인드 사이클 발전은 높은 온도에서 이점을 가지는 가스터빈과 낮은 온도에서 열 이용도가 높은 증기터빈의 이점을 결합한 것이다. 즉 증기터빈의 고온화에 대한 제약은 경감되고, 가스터빈의 배기가스에 의한 에너지 손실은 줄어드는 이점을 이용한 것이다.
□ 차세대 콤바인드 사이클 시스템은 내열성이 뛰어난 재료 사용과 냉각효과를 높이는 설계로 가스터빈 입구가스의 고온화를 달성함에 따라 열효율이 좋아지고 성능이 향상되고 있다. 가스터빈의 연소온도는 종래의 1,300℃ 수준에서 1,500℃로 높아지고 있다. 콤바인드 사이클의 열효율은 1,100℃급의 경우에서 43%에 달하며, 1,500℃급에서는 50%이상이 된다. 효율 개선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감소되므로 환경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일본의 콤바인드 사이클(복합발전) 설비의 최대 제조업체 중 하나인 Mitsubishi 중공업이 자사가 개발한 설비를 중심으로 콤바인드 사이클 플랜트의 특징과 기술동향 및 최신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플랜트의 고 효율 및 운영성 향상을 위한 증기조건, 열 사이클, 날개 성능, 누설손실 저감 및 배기손실 저감 등에 관한 설계 및 기술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 화력발전설비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에서 터빈의 효율향상을 위한 설계기술의 개발은 계속적으로 연구해야 할 과제이다. 관계분야에 참고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Toshihide NOGUC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32(9)
- 잡지명
- 터보기계(B51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19~523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