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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가 사이클 피로 특성의 향상(Improvement of Giga-Cycle Fatigue Properties

전문가 제언
□ 현재 기가 사이클 피로에 대해서는 세계적으로 첨단기술로 주목하고 있다. 특히 1997년부터「초 철강재료 프로젝트」개시된 과제 중의 하나인「1,500MPa 초 고강도강의 고성능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기가 사이클 피로특성의 향상과 새로운 해석기술에 대하여 검토를 하여야 한다.

□ 피로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내부파괴를 억제하고 표면파괴로 유도해야 한다. 내부파괴를 감소시키기 위한 2가지 방법이 제시되고 있는데, 첫째는 개재물의 제어기술을 이용하여 개재물의 해를 작게 하는 방법이고, 둘째는 기지조직을 수소취화에 대하여 강하게 하고 내부 파괴의 기점을 제거시키는 방법이다. 특히 개량 오스포밍 처리가 지체파괴의 방지에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 되었으나 전반적으로 피로강도의 향상을 위한 확실한 제조기술의 기반을 확립해야 한다.

□ 기가 사이클 피로특성의 향상에 대한 연구는 이제 겨우 시작일 뿐이다. 새로운 해석기술은 기가 사이클 피로 이외의 연구에도 넓게 응용되고 있지만 아직 미숙한 면이 남아있다. 동시에 커다란 가능성을 갖고 있어 앞으로의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하다.
저자
Saburo MATSUOK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70(696)
잡지명
일본기계학회논문집.(C084)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021~1026
분석자
유*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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