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매스 폐기물계 탄소재의 환경관련 응용(Environmental Application of Carbide Produced fron Biomass Waste)
- 전문가 제언
-
□ 현대사회가 환경보호와 자원재순환에 대하여 관심이 증대됨에 쓰레기고형연료(RDF : Refuse Derived Fuel) 제조시설이 중소의 소각로에 대체되는 기술로서 주목되고 일본에 이미 약 50개소의 시설이 가동 또는 건설되고 있다.
□ Mie현과 Ishikawa현에서는 RDF를 이용한 대형발전소의 건설이 시도되고 있으나 비용문제와 인접지방과의 협의 등으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바이오매스 폐기물계 탄소재의 환경관련 응용”에서는 발전이외의 RDF의 다양한 이용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바이오매스 폐기물의 탄화로는 여러 방식이 실용화되어 있으나, Recycling Management Japan Inc.에서는 내연요동식 드럼방식 실험 장치를 채용하였다.
□ 바이오매스 폐기물을 이용한 RDF의 원료로는 왕겨, 메밀껍질, 톱밥, 커피껍질, 제재부스러기, 건설 폐목재 등의 폭 넓은 바이오매스 폐기물의 탄화처리가 가능하다.
□ 산업폐기물의 재순환 및 유효이용기술은 신기술에 의한 창조적인 부가가치의 창출과 병행하여 추구하여야할 과제로 환경정화 및 자원의 극대 이용에 이바지하며, 이런 의미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 저자
- Yasuyuki Yamaguchi ; Masao Yukumo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51(8)
- 잡지명
-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powder and powder metallurgy(C05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11~617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