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폐기물의 생활환경재료에의 전환(Chemical Conversion of Inorganic Waste Coal Ash into Artificial Zeolite and its Recycling as a Material for Life Environment)
- 전문가 제언
-
□ 무기폐기물은 최근에 그 발생량으로 보아 방대한 량에 이르고 있으나, 주로 매립에 의존하고 일부는 도로기반재, 성토재, 토양개량제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석탄회는 화력발전소에서 다량이 발생되고 있고, 매립지의 부족으로 그 처리방법에 골몰하고 있으나 아직 특기할 만한 용도는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다.
□ 본고에서 소개된 석탄회를 이용한 제올라이트 합성은 국내에서도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기초연구는 수행된바 있으나 실용화에는 이르지 못하였다. 그러나 제올라이트의 용도가 다양할 뿐 아니라 환경개선용으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서 이에 대한 연구개발은 활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 최근의 또 다른 제올라이트 합성분야에서의 발전추세는 규산염 물질이 아닌 새로운 개념의 합성제올라이트의 출현이다. 근래 각광을 받는 ZSM-5의 출현은 알루미노규산염(Aluminasilicate) 물질로만 인식 되어온 제올라이트의 화학조정상의 고정관념을 허무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 천연제올라이트는 저가이지만 용도가 제한되어 있고 합성제올라이트는 고기능이지만 고가인 점이 문제가 되고 있다. 그 중간의 인공제올라이트는 아직 본격적으로 양산되고 있지 않으나 석탄회, 소각재, 용융슬래그, 폐 주물사(분진) 등의 리사이클 원료를 사용할 뿐 아니라 공정이 간단하기 때문에 크게 기대 되고 있다.
- 저자
- Teruo Henm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15(4)
- 잡지명
- 폐기물학회지(F03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03~212
- 분석자
- 신*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