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계폐기물을 이용한 결정화 유리 제조와 특성(Recycling and Resourse Recovery of Inorganic Solid Wastes : Preparation of Glass-ceramics from Inorganic Wastes and their Properties)
- 전문가 제언
-
□ 근래 소각회와 각종 슬러지 문제는 제2의 폐기물이라 할 정도로 그 처리문제에 골몰하고 있다. 무기계폐기물이 대부분 토목재료 특히 충전제, 성토제, 도로기반재 등에 이용되고 있으나, 이것은 부가가치상의 메리트가 적고 유해성분이 함유될 경우에 오염문제가 따른다.
□ 폐기세라믹(kira)을 이용한 결정화 유리는 고강도, 고경도, 내화학성(내산 및 내알칼리성) 등의 특성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착색성분(Fe, Ti)이 적기 때문에 백색결정화유리를 만들 수 있는 이점이 있어서 매우 관심을 모으고 있다.
□ 현재 우리나라는 kira의 재활용에 관한 기초시험결과가 보고 되고 있으나 경제성과 물질에 대한 신뢰성이 문제되어 아직 현장규모의 개발은 이뤄지지 않은 상태이다. 그것은 재료측면에서 실용성에 치우치지 않고 환경적인 측면에서 폐기물의 감량 화와 자원의 절약의 효과를 기대하는 차원에서 접근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 본 보고에서 우리는 대량 배출되는 무기계 폐기물(슬러지 소각회, 폐도자기 등)을 보다 고품질의 제품에 활용하기 위하여, 종래의 일부 용도에만 치중하는 리사이클링 연구방식에서 보다 다양한 분야에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접근함으로써 효율적인 처리기술을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Kiyoshi Oka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15(4)
- 잡지명
- 폐기물학회지(F03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75~181
- 분석자
- 신*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