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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가스 개질형 수소스테이션

전문가 제언
□ 미국, 일본, 독일 및 캐나다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도입을 촉진하기 위하여, 수소 스테이션과 같은 기반시설의 시범운영을 통하여 그 구축을 서두르고 있다. 특히 천연가스, LPG, 메탄올 같이 원료를 다양하게 한 수소 제조장치를 수소 스테이션 현장에 설치하여, 그 성능을 시험하여 원료끼리의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 현재 수소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유공장은 천연가스의 수증기 개질법에 의하여 제조된 수소가 사용되고 있고,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를 이용하는 가정용 혹은 점포용의 열병합발전 시스템도 주로 천연가스를 이용하고 있으므로, 도시가스 배관망이 잘 형성되어 있는 대도시에는 천연가스의 경제적 우위가 예상된다.

□ 그러나 현재까지 개발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가운데 최고성능을 자랑하는 자동차는 수소가스가 아니라 액체수소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수소 스테이션이 아닌 대규모 액체수소 제조공장에서 생산하여 수소 스테이션으로 탱크로리로 수송해야 한다.

□ 우리나라도 2003년에 산ㆍ학ㆍ연 수소에너지개발사업단이 발족하여 2013년까지 세계 제5위 수준의 핵심기술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에 있어서 탄화수소의 개질에 의한 수소생산은 그 원료와 연료로서 화석에너지를 쓰기 때문에 환경개선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므로, 원자력을 이용한 물의 전기분해 혹은 I-S 프로세스의 개발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저자
T. MORI ; T. TANAK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4
권(호)
13(9)
잡지명
Clean energy(N257)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7~31
분석자
이*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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