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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의 탄화수소계 연료의 이용((Measures for Diversification of Energy Use) Utilization of Hydrocarbons in Solid Oxide Fuel Cells)

전문가 제언
□ 우리나라는 총에너지의 약 40%를 원자력발전에 의존하고 있고 이 추세와 요구는 앞으로도 더욱 증가하지 않을까 추정하고 있는데 문제는 이와 별도로 운수부문에서의 과도한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해 지구온난화물질감소를 위한 교토의정서의 발효(2005년 2월 16일로 확정)를 앞두고 운수부문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를 여하히 줄이느냐에 비상한 초점이 모이고 있으며 이런 상황은 일본도 마찬가지 실정에 처해 있다.

□ 특히 인구밀집도가 높고 개발도상국이 가장 많이 집중하고 있는 동아시아에서의 대체에너지개발의 필요성은 절실한데 대안으로 나오고 있는 것이 자동차의 하이브리드화 기술이고 이것이 가능하려면 효율이 높고 저코스트화 된 연료전지의 대량생산이 이를 가능하게 만들 전제조건이라 할 것이다.

□ 화석연료의 점진적인 고갈예상과 지구온난화를 방지하는 이중의 목표를 동시에 성취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은 일차적으로 많은 대체에너지의 개발과 연료전지기술만이 해결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환경측면에서의 갈등도 상당히 해소되는 길이 될 것이다.

□ 본 논문은 구미선진국과 일본 등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료전지의 개발상황 중에서 특히 SOFC에 대한 기술개발의 배경과 그동안의 주요국가에서의 추진경과 및 기술적인 문제 등을 종합하여 설명한 것으로 이미 한국도 연료전지의 개발국가로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내용면에서 크게 새로운 사항은 없다고 생각한다.
저자
Harumi Yokokaw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4
권(호)
27(9)
잡지명
Petrotech(N331)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713~718
분석자
한*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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