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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아스팔트의 기초지식(Basic Knowledge of Asphalt)

전문가 제언
□ Asphalt는 피치의 일종이며 유럽에서는 비투멘(bitumen)이라고도 한다. 아스팔트에는 천연으로 생산되는 천연아스팔트와 석유에서 제조되는 석유아스팔트가 있는데, 보통 한국에서는 석유아스팔트를 가리킨다. 아스팔트는 흑색의 고체 또는 반고체 물질로 주성분은 복잡한 탄화수소이며 아스팔틴이라는 고체성분이 마르틴이라는 유상성분(油狀成分) 속에 분산된 것이다. 천연아스팔트는 거의 순수한 상태로 산출되므로 파낸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석유아스팔트에는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와 블론 아스팔트의 두 종류가 있다. 스트레이트아스팔트는 원유를 감압증류(減壓蒸溜)할 때 생기는 잔류물로서 신도(伸度)·점착력이 크며, 연화점(軟化點)은 통상 65℃ 이하이다. 블로운 아스팔트는 약 260℃로 가열한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에 공기를 불어넣고, 산화(酸化)·중합(重合)·축합(縮合) 등을 시켜서 제조한 것으로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보다 단단하며 연화점도 높다. 또 탄성·충격저항도 크고 온도에 의한 굳기변화도 적다.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는 주로 도로포장용·공항포장용으로 쓰이며 공용수명(供用壽命)은 보통 10년 정도로 추정된다. 블로운 아스팔트는 주로 방수가공용으로 사용된다. 즉 포장 또는 건축에 사용하는 방수지·방수판·방수펠트를 만들기 위하여 원자재에 아스팔트를 삼투시키거나 칠한다. 또 점착성을 이용하여 각종 블록·널판을 바닥에 붙이기 위한 접착제로서 사용된다. 그 밖에 물·산·알칼리에 강하고 적당한 열가소성이 있으며, 전기절연성이 우수하므로 전지·콘덴서 등 전기화학공업에 널리 쓰인다.

□ 일본의 옥상방수에는 여러 가지 재질이 사용되는데 최근 5년간 일본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재료는 아스팔트로서 방수재료 중 48%를 점유한다. 아스팔트를 방수용으로서 쓰는 경우는 용융 도포하는 열공법과 시트 상으로 한 것을 토치로 콘크리트에 깔면서 가열하여 접착하는 토치 공법, 시트 상으로 하여 점착제를 도포한 것을 사용하는 점착공법도 있다. 소지의 균열 추종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APP나 SBS같은 연화점이 낮은 수지나 고무를 섞은 개질 아스팔트도 있다.
저자
Toru Tsukagos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4
권(호)
27(9)
잡지명
Petrotech(N331)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747~753
분석자
고*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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