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에 의한 플라스틱의 바이오 케미컬 리사이클 (Biochemical recycle of plastic by enzyme)
- 전문가 제언
-
□ 21세기는 지구환경 보호차원에서 지속가능한 순환형 사회시스템 구축이 중요한 과제다. 그 중 하나가 플라스틱 폐기물 재활용으로 볼 수 있다. 이 플라스틱 재자원화 기술은 물리적 방법과 화학적 방법으로 나눌 수 있고, 재활용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방법보다 화학적 방법으로 단량체를 얻는 것이 더 실용적으로 보고 있다.
□ 현실적으로 플라스틱 폐기물 재활용에 있어, 플라스틱의 종류가 많아 이를 재활용하기 위해서는 종류별로 분류 공정이 우선 해결 되어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플라스틱 폐기물 분류공정을 없애는 방법으로 효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방법은 상온상압에서 한다는 점, 용매를 안 쓴다는 점 등의 장점과, 효소가 갖는 기질 특이성으로 반응 대상이 되는 기질을 명확하게 선택하는 점을 이용하면 분류 공정 없이 고 순도의 단량체를 이론적으로는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효소반응이 기질표면에서 일어나므로 반응속도가 극히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 발전하고 있는 [메타게놈]스크린 법을 이용하여 플라스틱 분해효소를 직접 얻을 수 있는 연구로 강력한 분해효소를 얻을 수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 현재로서는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할 때부터 재활용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리고 이 분해효소 문제는 방법 제시의 초기 수준이다. 기초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효소의 다량생산을 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지 않는 한 실효를 얻기는 어려우리라 생각된다.
- 저자
- Toshiaki Nakajima-Kamb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55(9)
- 잡지명
- 화학공업(A02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78~682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