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임계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염색기술의 개발(Dyeing Technique Using Supercritical Carbon Dioxide)
- 전문가 제언
-
□ 염색 공업에서는 염색 후의 폐수처리(특히 염액에 잔류 염료로 인한 색깔)와 염색 시 사용하는 각종 보조제 등으로 인한 환경파괴가 커다란 사회문제이다. 초임계 이산화탄소는 위에 지적한 문제들을 일부는 원천적으로 일부는 상당히 적게 발생시키므로 미래의 공법으로 각광이 예상 된다.
□ 천연섬유나 합성섬유나 나름대로 정립된 염색공법과 염료가 있어 대부분 정립이 되어 있으나, 예를 들어 극히 가느다란 초극세사 등을 염색하는 경우는 색상의 농도나 견로도를 얻기 위하여 기본 공법에서 출발하여 승온 절차나 사용하는 원사에 맞는 염료의 선정이 항상 뒤 따른다. 본 초임계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공법에서도 섬유의 개질, 용해도를 높이는 화학 처방, 그리고 좀 더 효율적인 염료흡착을 위한 염색 절차가 예상되나, 위의 내용들이 아직 미진한 상태로 생각되다.
□ 새롭게 개발된 공법은 시설 투자비용과 운영에 드는 비용에 대한 검증이 중요한 선택의 지표이다. 초기 투자가 너무 크면 우선적으로 새로운 설비를 갖추는 데 한계점을 보이고, 시설투자는 합리적이나 운영비용이 큰 경우도 어려움에 직면하므로 경제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자세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Kiyoshi Matsuyama ; Kenji Mishim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77(8)
- 잡지명
- Journal of the society of rubber industry, Japan(C21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82~286
- 분석자
- 임*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