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의 사회 공헌을 LCA 해석한다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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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라스틱이 우리 생활에서 기여하는 바는 정성적으로 볼 때도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고 있으나, 이와 같은 문제를 정량적으로 다루어 본 결과 소형자동차(1500cc 급, 304만 대)에 국한하고, 주요 부품인 연료탱크, 공기 흡입 매니폴드, 캠 스프로켓 3가지에 대한 기여도가 에너지에서 49만 GJ, 이산화탄소에서 4만 톤의 효과가 있다.
□ 마찬가지로 액체 세정제에 대하여도 스탠딩파우치로 공급되는 물량을 플라스틱 병으로 공급한다고 가정하는 경우에도 에너지 절감효과는 619만 GJ, 이산화탄소는 14만 톤의 효과가 인정된다.
□ 위의 2가지는 대표적인 사례를 정량화한 것에 불과하다. 자동차의 종류와 모두는 아닐지라도 최근의 경량화에 편승한 콤퍼짓화를 반영하여 계산을 하고, 플라스틱 병도 여러 종류의 용도를 감안하면 플라스틱의 사회에 대한 공헌도는 상상 이상일 것으로 사료된다.
□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들은 플라스틱의 대량 사용으로 인한 환경부하에 대하여 과거부터 폐기물의 처리에서 환경부하를 줄이는 각 종의 노력과 관련 단체의 활동이 활발한 데 우리나라는 아직도 이와 같은 활동이 조직적으로 실현되지 않고 있다. 이제는 많은 부분이 지자체로 이양되어 있으므로 소규모 단체에서부터 활동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본다.
- 저자
- TOSHIMA Motoyos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51(11)
- 잡지명
- 화학경제(A02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9~86
- 분석자
- 임*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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