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합제의 세계와 그 활용
- 전문가 제언
-
□ 플라스틱 배합제는 플라스틱 제품을 제조할 때, 제품의 기능 및 용도에 따라 첨가되는 필수적인 성분으로 기능에 따라 화학적 성질 개선제, 물리적 성질 개선제 및 가공성 개선제로 크게 구분된다.
○ 최근에는 이러한 배합제가 본래의 보조재료라는 의미를 초월해 플라스틱의 최종 성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수 소재로 인식되고 있으며, 고분자 업계에서는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 배합제 활용기술의 중요성이 점점 더 증대되고 있다.
○ 일반적인 배합제의 첨가수법은 플라스틱 종류나 목적에 따라 고상(固狀) 또는 액상 수지에 배합제를 첨가하여 상온 내지 약간 가온해서 기계적으로 혼련하거나 가열해서 용융상태에 있는 수지에 배합제를 첨가하여 플라스틱의 성질을 개질하는 것으로 기능성 플라스틱 제조에 필수적인 기술이다.
□ 국내의 플라스틱 배합제는 정밀화학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1990년대에 석유화학 및 합성수지 생산량이 급팽창하면서 플라스틱 배합제의 사용량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 국내의 배합제 시장은 다국적 기업제품 중심의 수입품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실정이며, 가소제, 열안정제, 충격보강제와 같은 일부 품목은 송원산업, LG화학, 한화종합화학, 미원상사, 코오롱유화 등에 의해 국산화가 활발히 진행되어 원료 및 생산능력이 국내 수요를 초과하여 수출까지하고 있지만, 향후 고부가가치의 신제품 개발 및 품질의 차별화와 신규 그레이드의 창출에 의한 고기능화 제품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 저자
- Fumio ID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55(9)
- 잡지명
- Japan plastics(A05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6~30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