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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매 반응장으로 활용되는 연료전지 시스템

전문가 제언
□ 연료전지는 전해질을 매개로 산소와 연료를 반응시켜 연소 에너지를 직접 전력으로 변환하는 고효율 화학반응 시스템이다. 따라서 연료전지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반응시스템과 전극촉매 설계 그리고, 반응 장의 해석이 대단히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저자들은 연료전지 시스템, 형성되는 반응 장의 특징과 해석, 그리고 전극촉매 설계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를 정리하였다.

□ 전해질을 분자 선택 투과막으로 보는 격막형 반응기로서의 장점, 전기반응 장의 유효이용, 활성종 창출이라는 특징을 살리기 위해서는 전해질의 특성에 따라 다른 각종 연료전지의 성질을 파악하고 이것을 살리는 반응시스템 설계와 그 시스템에서 유효하게 작동하는 촉매 설계가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고 있다.

□ 여기서는 주로 고온형 연료전지(MCFC, SOFC)시스템을 설명하고 있다. 앞으로 저온형 연료시스템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연료전지가 차세대 에너지원의 이용 기술로서 각광을 받은 이후,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은 이미 90년대부터 수소에너지 개발법을 제정, 수소에너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일본도 2020년까지 500만대의 수소차량을 보급 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80년대 중반부터 대학, 연구소를 중심으로 기초연구가 시작되어 현재는 정부 주도로 대체에너지 개발사업, 프론티어 사업 등이 펼쳐지고 있다. 최선진국이 되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저자
Tomohiko Tagaw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4
권(호)
49(9)
잡지명
Chemical engineering(A171)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657~662
분석자
원*무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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