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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자원·에너지 과학의 국제 교육과 국제 협력

전문가 제언
□ 환경·자원·에너지과학은 국경을 초월한 지구규모의 현상을 취급하는 학문영역이나, 한편으로 그 성과를 살리는 경우에 정치·경제 등의 사회과학적인 판단이 중요시되는 측면이 있다.

□ 일본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문부과학성)의 유학생 10만 명 계획에 호응하여 일본 국내의 대학에서도 국제교육에의 관심이 증대되었다. 수년간 일본의 대학에는 대량의 유학생을 받아들이는 장소로 소위 「국제 코스」가 다수 신설되었다.

□ 이 보고서에서는 일본의 Keio대학의 환경·에너지과학을 중심으로 한 국제교류를 다루었으나, 일본의 외국유학생 유치와 일본학생의 외국유학을 다룬 보고서의 일환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 국제교류는 우리에게 있어 외국기술의 도입과 경쟁력 있는 우리제품의 수출을 연상 하리만큼 우리나라는 선진국의 문물을 받아들이는데 익숙하였었다. 이제부터는 우리도 배울 것과 가리켜줄 것을 겸비한 다방면의 교류가 필요하며 우리나라에도 외국의 유학생이 날로 증가하는 이때에 이 보고서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저자
OBI Shinnosuke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51(11)
잡지명
화학경제(A029)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0~77
분석자
이*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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