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 엔진용 배출 가스 정화 촉매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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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년, 자동차 배출 가스에 의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종의 법 규제가 제정되고 있으며, 배출 가스 규제도 매년 더욱 강화되고 있다.
○ 자동차 메이커에서는 배출 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 배출 가스 중의 유해물질을 저감하기 위한 고성능의 배출 가스 후처리 기술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새로운 삼원촉매 및 냉간 HC 흡착형 삼원촉매가 주목되고 있다.
□ 종래에는 삼원촉매의 성능 향상과 귀금속 사용량의 저감이 과제로 되었으나 향후, SULEV(Super Ultra Low Emission Veihcle) 규제나 ZEV(Zero Emission Veihcle) 규제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촉매의 신기능 개발 및 고성능화가 중요한 과제로 된다.
○ 현재, 자동차 메이커들의 대부분이 냉간 시동 시의 HC 배출량 저감기술로서 저열용량 담체를 이용하여 엔진 시동 시의 공연비(空燃比)를 희박화하여 점화진각(點化進角)이나 밸브 타이밍을 조정함으로써 촉매에서의 연소반응을 촉진하여 촉매를 급속가열 하는 방법을 채용하고 있으나, 특히 엄격한 HC 규제에 충분히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저온 시의 HC를 흡착하는 방법 등에 대한 검토가 집중되고 있다.
○ 현재 이용되고 있는 삼원촉매 시스템에서의 개선 과제로 냉간 시동 시의 배출 가스를 저감할 수 있는 저온 활성 촉매의 개발, 촉매의 승온특성 향상, 저온에서의 HC의 흡착기술 및 흡착재의 개발 등이 요구된다.
- 저자
- Shinji Yamamo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49(9)
- 잡지명
- Chemical engineering(A17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93~698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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