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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성형가공에 있어서 접합기술의 현황

전문가 제언
□ 이제까지 2차 성형가공에 속하였던 접합기술이 사출금형안에서 접합되는 DSI사출이나 다색사출과 같이 1차 성형가공과 혼재하게 되었다.

□ 승용차 차체의 간단한 사이드 몰딩(차체 보호용)을 예로 든다. 국산화 초기에는 리벳을 여러 개 차체에 용접하여 붙이고 거기에 사이드 몰딩을 체결하였다. 당시에는 이 공법이 세계적인 경향이었다.
현재는 접착방법으로 변하여 아주 간단하게 되었으며 자동차 생산공장의 조립공정만이 아니라 부품설계와 몰딩 제조회사의 생산라인까지 바꿔 놓았다.

□ 앞으로의 접착기술은 제조기술의 선두주자로 중요한 위치를 확보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기 위하여 R&D 투자가 집중되어야 할 것이다.

○ 플라스틱 제품만이 아니라 항공기, 자동차나 건축공법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접합, 접착기술에게 기대하는 바는 대단히 크다.
저자
Takano Kiku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4
권(호)
20(3)
잡지명
플라스틱 성형기술(C137)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9~23
분석자
이*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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