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댐 석탄발전소CO2 포획 파일럿 플랜트 성능시험(Test results from a CO2 extraction pilot plant at boundary dam coal-fired power station)
- 전문가 제언
-
□ 화석 연료 연소 및 에너지 사용에 따라 지구 온난화 가스인 CO2의 배출은 필연적임으로 이를 억제하기 위한 지구 차원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발전소, 정유공장, 제철소, 메탄올, 등의 에너지 다소비 업체는 많은 량의 CO2를 배출하고 있다. 현재 대기 중에 배출되고 있는 CO2를 억제하기 위하여 산업체에서 CO2 재사용, 장거리 수송에 의한 해저 수송 및 지하 저장 등의 많은 기술들이 실용화되었거나 또는 개발 중에 있다. 이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CO2를 저장 하거나 폐기하기 위해서는 무엇 보다 발전소 와 생산 공정 등에서 발생되는 CO2를 분리하여 포획하는 기술이 선행되어야한다.
□ 캐나다 정부는 Regina 대학과 기업체 공동으로 BDPS 발전소 부근에 CO2 제거를 위한 준상업화 규모의 파일럿 플랜트를 건설하였다. 이 플랜트 설비를 위하여 3년간 US$ 1,000만을 투입하였으며, 하루 500,000 SCFD의 갈탄 발전소의 연도가스를 처리하여 하루 4 톤의CO2를 분리하였다. MEA 용액에 의한 CO2 분리 성능 시험을 통하여 CO2 포획 기술에 대한 성능 평가와 상업규모 플랜트 설계를 위한 엔지니어링 데이터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 우리나라도 정부 출연구소와 대학 ,기업이 공동으로 적절한 규모의 CO2 포획 처리를 위한 파일럿 플랜트를 건설하여 효율이 높은 산성가스 제거 공정을 선택하고 장기적으로 우리 실정에 맞는 기술개발을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M.Wilson, et al.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29(9-10)
- 잡지명
-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259~1267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