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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마를 이용한 유동 제어와 공기 역학(Flow control using various plasma and aerodynamic approaches)

전문가 제언
□ 여러 다양한 방법으로 유동을 조절하려는 시도가 20여년 전부터 있어왔으며, 1960년대에 초음속 항공기의 개발과 더불어 초음속 충격파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감소에 관한 문제가 대두되면서 전기 역학적인 방법을 통해 초음속 충격파를 감소시키려는 실험이 행해졌다.

□ 초음속 유동의 경우에 국부적인 속도와 밀도의 변화 때문에 불필요한 교란을 야기하며, 이와 같은 현상은 비행 안정성을 저해하는 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여객기의 경우 비행의 안락함을 저해하는 요소이다.

□ 초음속 여객기의 출현과 더불어 항공기에 의한 소닉 붐의 강도를 감소시키려는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전기 동력학 방법, 플라스마에 의한 방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닉 붐의 강도를 감소키는 시도가 있었다.

□ 항공기 및 미사일 등에 적용될 수 있는 공기 역학적 항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에 관한 연구는 향후 발전가능성의 여지가 많이 남아 있는 항공산업의 핵심적인 기본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므로 많은 관심과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저자
Fomin, VM; Tretyakov, PK; Taran, JP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4
권(호)
8(5)
잡지명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411~421
분석자
곽*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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