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분자 캡슐화(Molecular encapsulation of gases)
- 전문가 제언
-
□ 본문은 분자 내의 동공에 작은 분자가 들어 있어 복합체를 이룬 분자 캡슐을 개관하였다. 그 중에는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던 수산화물 같은 것도 있고 나노-튜브나 플러렌 같은 극히 최근의 것도 있다. 자연적인 것도 있으며 인공적으로 합성한 것도 있다. 그 주-분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 구성은 물론 이름까지도 매우 복잡함으로 본문에서는 특별히 번호를 붙여 이들을 구별하였다.
○ 그 중 수화-클라스래이트의 역사는 유도 전기로 유명한 Faraday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는 1820년 Cl2와 Br2로 결정 수화물을 만들었다고 한다. 후에 19세기에 거의 모든 중요한 가스의 수화물이 밝혀졌고 다음 세기에 비로소 X 선 결정 사진이 발표되었다고 한다.
□ 동공을 가진 방향족과 NOx 가스의 상호작용으로 흥미 있는 복합체를 얻을 수 있다. 주-분자인 방향족 물질을 양이온-기로 산화한 후 NO 가스와 복합체를 형성한다.
○ 여기에 Cl- 음이온을 가하면 NOCl의 형성으로 말미암아 NO는 쉽게 방출된다. 전하가 이전된 NO+의 복합체는 색깔을 지니고 있음으로 색깔에 의한 NO 탐지에 이용될 수 있다.
○ 이 가스, 특히 질소산화물을 흡수하는 경쟁물질로 이미 상당한 연구가 진척된 탄소 나노-튜브가 있다. 그러나 탄소 나노 튜브의 실제 합성은 아직 흔하지 않고 화학적으로 주-분자와 객-분자 간의 상호작용은 아직 충분히 규명되지 못 했다.
□ 깊은 바다 밑에 깔려 있는 CH4의 수산화물은 특히 관심을 끌만 하다. 이 CH4는 현재 고급 연료인 천연가스의 주성분이기 때문이다.
○ 현재 인류의 문명에 동력이 되고 있는 화석연료 중 천연가스와 석유의 고갈은 다만 시간문제일 뿐이다. 그러나 이 CH4의 수산화물을 채집 연료화 하는 기술이 개발되면 다시 몇 백 년 인류 문명을 이끌어가는 동력이 될 것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 저자
- Rudkevich, DM; Leontiev, AV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57(8)
- 잡지명
- AUSTRALIAN JOURNAL OF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13~722
- 분석자
- 김*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