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건축물의 실내 미생물 오염 대책 : (3) 식품 공장에 있어서 미생물 오염 대책 : (2) 식육 공장에서 미생물 오염의 사고방식

전문가 제언
□ 근래에 가금 인플루엔자와 미국 광우병 발생 그리고 냉동 돈가스에서 병원성 리스테리아 균 검출 등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 또한, 수입 식육 등에서 살모넬라, 병원성대장균 O-157등이 검출되고 다이옥신, 농약, 중금속, 항생물질 등이 검출되고 있어 더 이상 우리도 안전지대가 아니어서, 우리 정부도 최근 축산물 위생안전성 제고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포장유통 의무화 실시 및 식육처리기능사 국가자격 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 이미, 우리나라는 1995년 식품위생법에 HACCP를 도입해서 식품위해요소 중점 관리기준을 고시하고, 많은 업체들이 HACCP 지정공장으로 참여하고 있으나 학교 급식을 비롯하여 대량소비처는 특히 대량 식중독에 노출되어 있다.

□ 식육은 사육, 도축, 가공, 유통, 소비 등 전 단계에서 안전한 처리공정 제어시스템이 필요한데, 특히 작업도구의 전염방지 조처는 미흡한 현실이다.

□ 일본 경우 건축의 시설 측면에서 미생물오염 제어방법은 매우 주목할 만하여 많은 참고가 될 것으로 보며, 다만 위해 발생요인과 책임소재를 밝힐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수립되어 시설의 정비 개선이 되어도, CEO나 책임자의 의식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본다.

□ 최근엔 냉동장기 저장 시 산패 및 단백질 변성문제로 냉장 보관이 최선이나, 이를 위해선 포장방법의 개선과 함께 유통체계나 저장기술의 보급도 중요해지고 있어서 전문기관의 체계적인 연구를 기대한다.
저자
Oe Tada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3
권(호)
724-4(139)
잡지명
IBEC (B350)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5~42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