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생의 사고방법 (Guiding principles and application)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도 람사협약에 가입한 이후, 습지 등 자연재생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자연형 하천으로서 양재천 복원에 성공하는 등 많은 사례를 볼 수 있다.
□ 이러한 자연재생 설계는 생태계의 연속성과 다양성을 고려해야 하며, 또한 종합적 평가방법이 필요하게 되는데, 그동안 다양한 지표는 있으나 이를 서로 연계시켜 생태를 포함한 종합평가방법이 필요했던 것이다.
□ 자연재생은 자연의 힘에 의한 식생은 쉽지 않으므로 인위적 도움이 필요하며 이미 토양층이 유실되면 자연회복력만으로 복구되는 데는 오랜 세월이 소요되므로, 유역 적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것 같다.
□ 한편, 강원도 산불 경우 인공조림지역보다 자연회복력에 의한 자연복원지역의 생장이 빠르므로 자연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 현재 경포호수 습지 복원이나 대구 달성습지 복원이 추진 중인데, GIS를 이용하면 복원된 습지의 모형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어서 최근 많이 도입되고 있다.
□ 본문의 일본 사례와 같이, 우리보다 앞서서 자연복원 추진을 해온 경험에서 얻은 사고원칙은 우리의 자연재생사업에도 적용되어야 할 것으로 보며, 특히 지자체나 정부의 일방적 추진보다 전문가와 지역주민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여 합의를 통한 추진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 저자
- Futoshi Nakamu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32(12)
- 잡지명
- 환경기술(G25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68~975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