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압축류팬의 저소음화와 이산주파수소음의 발생기구(Aerodynamic Noise : Noise reduction of Axial-flow Fans and Mechanism of Discrete Tone Noise Generation)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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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소음하는 목적으로서 흐름장이 복잡한 것과 소음예측수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는 것으로 시험제작과 실험하는 일이 많고 축류팬의 소음원에 대하여 광대역소음을 저감한 박판형 프로펠러팬의 저소음화의 연구와 축류팬의 소음이 적은 날개말단 속도의 논문들에 의해 특징적인 이산주파수소음(apartness frequency noise)에 대한 2차원 정지날개(two dimension quiescence airfoil)를 사용하여 연구한 것들이다.
□ 저압축류송풍기의 난류소음은 흐름장이 팬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팬날개 후류의 경계층두께로부터 소음을 예측하는 수법을 검토하고 팬형상에 대한 소음치의 변화를 조사하여 팬이 전진각(advanced angle)이면 소음이 저하하고 프러펠러팬의 소음과 유압기술은 팬의 상류측이 난류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상류측의 난류를 충분히 저감하고 날개후류에서 방출되는 소용돌이가 주로 소음원이 되었다.
□ 이산주파수의 탁월주파수는 유속이 증가하는데 조용함은 좋아지지만 주파수와 풍속의 관계를 나타내는 지수는 풍속이 커지지자 마자 작아 지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은 특징은 이산주파수소음의 음파와 불안정한 경계층사이의 귀환꼭대기형상(feedback loop phenomenon)의 특징이 나타난다고 생각된다.
□ 다종다양한 축류팬은 기류 중의 흐름장을 능동적으로 제어하여 날개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제거하는 방법 등도 검토되었다. 팬소음의 발생메커니즘의 해명과 소음예측수법의 개발과 저소음화 설계기술의 구축을 목표로 실가동음 및 진동의 파악과 실험 모더해석, 음향시뮬레이션장치로서 유체-음향연성해석, 중-고주파수대역의 모터 에너지해석을 이용하여 저소음화 및 쾌적음화 개념설계를 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 저자
- Shinji Nakashim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27(5)
- 잡지명
- 소음제어(N3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31~336
- 분석자
- 임*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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